명상

명상활동이 유아성장에 미치는 영향 -김현장 교무

고세천 2013. 10. 31. 16:01

명상활동이 유아성장에 미치는 영향
[1336호] 2006년 06월 02일 (금) 김현장 교무
   
 
   
 
명상은 개인이 지닌 지식, 사고, 가치, 감정 등 그 존재를 제한시키는 주관적 편견과 선입관으로부터 벗어나 보다 밝고, 자유로운 모습으로 변화시킨다.

명상은 거칠고 부정적이며 억압되어 있는 정서로부터 벗어나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느껴보고 잃어버린 감각을 되살리며 우리의 몸과 마음, 주위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를 순수하게 깨닫게 하는 훈련이다.

명상은 타인을 수용하며 마음의 안정을 찾고 평상시 느껴보지 못했던 소중한 관계들에 대한 고마움을 느끼게 한다. 그러므로 유아들이 명상을 학습하고 행하게 된다면 이 시기에 학습되고 발달되어야만 하는 바람직한 인성형성과 전인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효과가 있으리라 본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한 연구문제는 1. 명상활동은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명상활동은 유치원 적응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 명상활동은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4. 명상활동은 유아의 공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명상의 유형과 명상지도방법에 기초하여 구성된 본 연구에서의 명상활동의 교수학습 원리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요가명상과 불교명상법에 기초하여 명상활동을 한다. 즉 유아의 여섯 가지 신체 기관인 눈, 귀, 코, 입, 몸, 마음(육근六根)을 사용하여 동적인 활동과 정적인 활동으로 명상을 한다.

둘째, 발달적 상호작용 교수학습 원리인 교사와 유아간의 상호작용, 유아와 유아간의 상호작용, 유아와 물리적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교육활동이 이루어진다.

셋째, 자신과 다른 환경과의 교감을 통해 내적 상호작용을 가지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 명상활동의 수행을 위한 지침으로 수립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교사의 준비된 마음가짐과 명상의 체험이다. ② 다양한 교수매체를 이용한다. ③ 유아와 교사의 감정이입을 형성한다. ④ 명상 후 나타나는 정서공유의 기회를 확대한다. ⑤ 일상생활 속에서 명상을 경험하게 한다. ⑥ 명상활동 후에는 일과활동으로 이어지게 한다. ⑦ 유아가 명상활동에 몰입하기까지 천천히 기다린다. ⑧ 개인차를 고려하여 다양한 명상법으로 지도한다. ⑨ 육근의 통합활동으로 전개한다.

본 연구의 논의는 첫째, 유아 명상활동은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신과 타인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신체와 마음을 탐색하면서 유아자신에 대해 깊이 있게 알 수 있는 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의 평온을 조화롭게 유지하는 명상활동이 자신감을 갖게 하여 유아의 자아존중감의 형성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명상활동은 유아의 유치원 적응능력을 증진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명상활동은 유치원 적응능력을 증진시키는데 더욱 효과가 있다. 즉, 명상활동은 유아의 생각이나 느낌을 언어나 몸으로 표현해 보고, 몸의 이완과 의식을 집중함으로 정서를 안정시키고 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정서와 또래와의 관계를 보다 긍정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으므로 유치원에서의 적응과 관련이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유아 명상활동은 유아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명상활동은 유아들이 자신의 마음의 변화를 알고 주변 환경과의 교감을 통해서 자연과 일체되어 자신의 내면의 변화를 알아차리고 조절하는 힘을 갖게 된다. 그 결과 평안함과 안정감을 갖게 되므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데 좋은 활동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넷째, 유아 명상활동은 유아의 공격성을 감소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즉 명상활동을 실시한 집단은 대인공격성, 언어공격성, 대물공격성 등이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체계적이며 일상적으로 명상활동의 실시는 유아들에게 공격적인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원광대 사범대학 부속유치원 원감>